AI 디지털 교과서 도입문제
개요
2025년부터 인공지능 AI 디지털 교과서가 교실 수업에 사용될 계획이다.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의 최종 발표를 한 달 앞둔 시점에서
AI 교과서의 실효성에 대한 갑론을박이 뜨겁다.
내년에 초등학교 3~4학년 일부 학년에 도입을 앞두고 현장에선 많은 우려가 나온다.
서울과 세종 등 일부 지역은 디지털 기기 보급률이 50% 수준에 머물고 있고,
초고속 인터넷망도 지역별로 큰 격차가 있다는 사실이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드러났다.
기대효과 및 장점
첫째, AI 디지털 교과서의 가장 중요한 장점 중
하나는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기존 교과서와 커리큘럼은 대체로
모든 학습자에게 맞는 단일 접근 방식을 따르기 때문에
일부 학생은 뒤처지고 다른 학생은 도전이 부족하여 흥미를 잃을 수 있다.
반면 AI 디지털 교과서는 개별 학생의 성과를 분석하여
어느 부분에서 부족한지를 파악하여
학습자의 현재 이해 수준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둘째, AI 디지털 교과서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기존 교실 환경에서 학생들은 과제가 채점되고 반환될 때까지
며칠 또는 몇 주를 기다리는데,
AI 교과서는 퀴즈와 연습 문제를 풀면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실수를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만드는
즉각적인 피드백은 적극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과정을 촉진할 수 있다.
셋째, AI 디지털 교과서는 상호작용의 학습 경험을 지원한다.
AI 디지털 교과서는 비디오, 시뮬레이션,
대화형 문제 세트와 같은
멀티미디어 요소를 통합함으로써 학생들이
복잡한 개념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화학 반응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해 책을 읽는 대신
프로세스 시뮬레이션을 시청하고 변수를 조작하여 결과를 볼 수 있다.
끝으로, AI 디지털 교과서는 유연성과 접근성을 증진한다.
학생들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교과서에 액세스할 수 있다.
이러한 유연성은 교육 환경이 열악한 곳에서
교육의 격차를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AI 디지털 교과서는 다양한 학습 요구 사항을 수용하여 조정 가능한
텍스트 크기, 언어 번역, 멀티미디어 지원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여
모든 학생이 자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장점들이 제대로 구현되면 AI 디지털 교과서는
실제로 잠자는 교실을 깨울 수 있을지도 모른다.
교실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
AI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궁금증에
교육부가 내놓은 답변은 교육혁명에 가깝다.
“우리 학생들이 더 많이 질문하고, 더 많이 토론하며,
더 많이 협력하는 교실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시대에도 여전히 중요한 것은
질문과 토론과 협력의 역량이라는 것이다.
한 인터뷰에서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AI 시대에 필요한 것은
“챗GPT에게 질문을 잘하는 능력”이라고 강조한다.
그동안 질문하는 능력은 학교나 교실에서
가르치지 않았기 때문에 가르치는
내용과 방식을 혁명적으로 180도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비판
1) 사회적 논의가 없이 도입된다는 비판
그런데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의 의미와 기능에 관한
사회적 논의는 별로 없으면서도
도입 준비는 시간표에 맞추듯 착착 진행되고 있다.
AI 디지털 교과서는 2025년부터
국어, 영어, 수학, 정보 과목부터 시작하여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대상으로 도입한다고 한다.
기존의 종이책 교과서와 함께
AI 디지털 교과서가 함께 사용된다고 한다.
2) 역할의 모호
그렇다면 AI 디지털 교과서는
단순히 수업을 지원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인공지능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역량 교육’에 초점을 맞춘 것인지 의문이 제기된다.
3) 교사들의 반대를 묵살
AI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교원 역량 강화 연수에 참여한
교사의 대다수가 디지털 교과서의 교육적 효과에
의문을 표명하며 전면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
기존 교육방식을 혁신하고 미래 교육으로 나아가기 위한
새로운 동력으로 AI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지금이라도 그 역할과 의미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강화해야 한다.
그것은 AI 디지털 교과서의 장단점을 단순히 비교하는 걸 넘어서야 한다.
정부가 제시하는 AI 디지털 교과서의 장점은 챗GPT의 답변처럼 표준화되어 있다.
문제점
1) 질문하는 역량이 사라진다
인공지능 시대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질문을 잘하는 능력’이지
인공지능과 ‘챗GPT에게’ 질문을 잘하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 아니다.
방향이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잠자는 교실을 깨우기 위해 도입한
AI 디지털 교과서의 가장 커다란 단점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질문하는 능력을 훼손할 수 있다는 점이기 때문이다.
학습의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디지털 격차에 따라 활용도의 차이가 있고,
학습 데이터를 분석할 때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는 것도
AI 디지털 교과서의 문제점이기는 하지만,
가장 커다란 문제점은 인공지능 시대에도 여전히 중요한
인간의 핵심역량을 훼손할 수 있다는 점이다.
2) 비판적 사고와 추론능력의 개발 저하
많은 연구는 AI 디지털 교과서가 균형 잡힌 교육의 필수 구성 요소인
‘비판적 사고’와 ‘추론 능력’의 개발을 저하시킬 수 있다고 경고한다.
독서 및 교실 토론과 같은 전통적인 학습 방법은
학생들이 자료 수집에 깊이 관여하고,
다양한 의견과 주장을 분석하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공식화하도록 장려한다.
3) 문제해결 능력이 떨어진다.
반면 AI 디지털 교과서의 적응적 특성으로 인해
학생들이 즉각적인 피드백과 자동화된 지원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독립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의 필요성이 감소할 수 있다.
AI 디지털 교과서의 장점인 ‘즉각적인’ 피드백이
오히려 한 문제를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고
끊임없이 질문하는 역량을 훼손한다.
전통적인 학습 환경에서 학생들은 종종 복잡한 질문을 생각하고,
모호함과 씨름하고, 답에 도달하기 전에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
비교적 긴 이해의 과정은 비판적 사고력을 개발하는 데 중요하다.
학생들이 AI 기반 시스템으로부터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것이라는 점을 알게 되면
이러한 반성적 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하려는 동기가 약해지는 것은 분명하다.
시대 전환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토대로 원칙을 가지고 변화하는 것이 ‘혁신’이라면,
아무런 철학도 없이 시대 전환에 편승하는 것은 단순한 ‘유행’에 지나지 않는다.
인공지능이 도움이 되는 것이 있다면, 인공지능으로 인해 훼손되는 것도 있다는 점을 통찰해야 한다.
그런데 인공지능이 우리에게서 빼앗는 것이
비판적 사고의 핵심 역량이라면,
우리는 AI 디지털 교과서를 더욱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
어떤 질문과 논의도 없이 진행되는 AI 디지털 교과서의 도입이
잠자는 교실을 깨우기는커녕 질문하는 역량을 더욱 잠들게 하지 않을까 두렵다.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중단 요구 행진운동으로
작년 행진과 비교해 올해 새롭게 추가된 내용은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중단에 대한 요구다.
행사장 옆에는 대무평이 설치한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중단' 현수막이 걸렸다.
공룡 옷을 입은 한 참가자는 'AI 디지털 교과서 잡으러 가자!~'는
종이를 등 뒤에 붙이고 행진에 참여했을 정도로
AI 디지털 교과서는 큰 반발의 대상이었다.
설문조사 결과
이는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정책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교원의 73.6%가 비동의를 표한 설문조사 결과와도 맞닿은 반응이다.
AI 디지털 교과서는 예산 낭비
이날 발언에 나선 김성보 전교조 서울지부장도
"AI 디지털 교과서는 예산 낭비다.
매년 2조에 가까운 구독 비용을
문제집 회사에 퍼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며
"AI 디지털 교과서는 협력의 도구가 아니라 경쟁의 도구다.
학생을 개별로 분절시켜 디지털 1인 감옥 속에 가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AI 디지털 교과서의 올바른 방향은
장애인을 위한 점자책이나 음성 소프트웨어, 보조 로봇,
발달장애인용 의사소통 도구 같은 것이어야 한다"면서
"그러나 지금 전면 시행 준비 중인 AI 디지털 교과서는
교육격차를 더 키우는 문제 풀이 도구일 뿐이다.
일제고사를 폐지 시켰던 것처럼,
선생님들은 AI 디지털 교과서를 거부해서
폐지 시킬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혜승 대무평 서울본부 상임대표도
"윤석열 정부는 교육이라 부르기도 창피한
AI 디지털 교과서를 앞세우며
교육 현장을 도탄에 빠트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들은 "대학평준화 쟁취하여 입시경쟁교육 철폐하자",
"고등교육재정 대폭확보 대학무상화 실현하자",
"대학서열 철폐하고 균형발전 쟁취하자",
"입시경쟁 교육대신 자격고사 도입하라",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중단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덕수궁부터 삼각지까지 행진,
용산경찰서 담당자에게 이러한 요구가 담긴 서한을 전달했다.
찬성측 입장
1) AI 교과서, 맞춤형 학습 장점
교육부는 학생의 학습 데이터를 축적하고
취약 부분을 반복해 맞춤형 학습을 가능하게 해준다고 보고 있다.
AI 교과서의 도움으로 학생은 스스로 학습 상태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고
문제점에 대한 최적의 학습 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
교사와 학부모 역시 학생의 수학 능력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학생에 대한 분석 결과를 교사와 학부모가 수시로 확인해
수업을 설계하고 교육할 때 학생에 명확히 맞출 수 있다는 것이다.
2) 지역과 환경에 따른 교육 격차를 줄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AI 교과서는 실시간으로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할 수 있고,
교사의 도움을 받기 어려운 환경에서도
AI를 통해 학습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청소년의 디지털 기기 과의존을 해결하기 위해
공교육의 차원에서 스마트기기 활용법을 숙지시킬 기회라는 점도
찬성 측 입장이다.
3)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는 것을 학교에서 제대로 배워
인터넷 중독 등을 예방할 수 있다고 보는 시각이다.
반대측 입장, 실패한 선례가 있는 스웨덴
한편 AI 교과서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비판이 거세다.
1) 인지발달 저해 및 심리적인 문제
디지털 기기 노출 빈도 증가가 아동·청소년의
인지발달을 저해하거나 심리적인 문제를 야기한다는 시각이다.
종이와 연필 등을 잡고 쓰는 훈련을 하고
의사소통 등으로 사회성을 길러야 하는
청소년기에 지나치게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면
인지발달에 방해된다는 주장이다.
2) 반복학습일뿐 도움은 안된다
또한 AI 교과서의 장점인 맞춤형 학습이
사실상 정답률에 기반한 반복학습에 불과해
학생에게 본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분석도 나온다.
3) 스웨덴에서 폐지한 인공지능 교육
특히 반대 측은 공교육에
디지털 기기를 전면 도입하는 제도가
이미 스웨덴에서 실패했다고 강조한다.
스웨덴은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했다가 지난해 폐지했다.
이어 6세 미만 아동에 대해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채택하기로 했다.
4) 교육격차가 심화
또한 지역별 학교와 교육청이 디지털기기 보급에 대한
통일된 체계를 갖추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AI 교과서를 도입하면 오히려
교육격차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백승아 의원이 공개한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전국 시도 교육청은 노트북의 경우 200종 이상(영어 모델명 기준),
태블릿은 100종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데다가,
교육청마다 파손, 분실, 수리 등에 대한 비용 청구 지침이 서로 달랐다.
여기에 지방 교육 재정이 악화하는 상황에서
교육청 간 디지털 교육 여건 차이는
교육격차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교육현장의 입장
교육 현장에선 도입 시기에 대한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교사들은 AI디지털 교과서를 직접 체험해보고
문제점을 점검하는 등 준비 기간이 부족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충청권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당장 다음 학기부터 도입되는데,
아직까지 디지털교과서 완제품이 나오지 않아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혼란스럽다"며
"짧은 기간 내 수업을 준비해야 하는 교사들은 물론
학생, 학부모들도 모두 불안감이 큰 분위기"라고 말했다.
디지털 기기의 파손, 분실, 수리의 관리 문제 부실
또 전국 시도 교육청은 노트북의 경우 200종 이상(영어 모델명 기준),
태블릿은 100종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데다가,
교육청마다 파손, 분실, 수리 등에 대한 비용 청구 지침이 서로 달랐다.
사용 기기가 너무 다양하면
이를 활용해야 하는 학교 현장뿐만 아니라,
기기를 수리·관리해야 할 학교와 교육청도
통일된 체계를 마련하기가 어려워 잡음이 발생할 수 있다.
백 의원은 "교육부의 갑작스럽고 무리한 AI 디지털교과서
정책 도입이 시도 교육청에 큰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다"며
"연이은 세수 펑크로 지방 교육 재정이 악화하는 상황 속에서
지역 교육청 간 디지털 교육 여건의 차이는
교육격차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AI디지털교과서 도입은 지방 교육 재정 파탄
내년부터 초·중·고 일부 교과에 적용되는
AI디지털교과서가 지방 교육 재정을 파탄 낼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제주지부는 21일 성명을 내고
"교육 여건 파탄 내는 AI디지털교과서 전면 도입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전교조 제주지부에 따르면 국회 입법조사처는
현재 교육부가 추진 중인 AI디지털교과서 관련 예산에 대해
2026년 1조 633억원, 2027년 1조 5212억이 투입되며,
모든 교과에 도입되는 2028년에는 연 1조 7343억 원이 투자될 것으로 전망했다.
입법조사처는 교육부가 AI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중앙 정부 주도 사업으로 추진하면서 향후 4년간 4조 7255억 원의
추가예산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AI디지털교과서 사업의 재정 소요 추계를 밝히지 않고,
별도의 재원 조달 방안도 마련하지 않아,
시도교육청의 지방교육재정 부담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제주지부는
"이토록 막대한 재정이 AI디지털교과서 사업에 투입된다면,
각종 정책사업으로 가뜩이나 부족해진 기초학력 증진 예산이나
다문화 교육 예산, 노후 학교 시설 개선 사업과 같은 학교 현장에서
꼭 필요한 사업 예산이 축소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이미 많은 국민들이 교육부의
AI디지털교과서 사업에 대해 "디지털 기기 과의존 문제,
학생 맞춤형이 아닌 ‘AI디지털교과서 맞춤형’으로
수업 방식이 획일화될 것이라는 우려,
개인정보 보호 및 디지털 격차 문제,
학교 내 디지털 인프라 부족 및 예산 낭비 등
일일이 열거하기도 어려울 만큼 수많은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며
"지난 6월 'AI디지털교과서 내년 도입 유보'를 요구하는
국회 국민 동의청원이 5만 6605명의 참여로 성사됐고,
10월에는 'AI디지털교과서 도입 중단 촉구 범국민 서명'에
10만 명이 넘는 시민이 이름을 올렸다"고 강조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이러한 반대 여론에도
"교육부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한 채,
AI디지털교과서 졸속 추진과 내년 3월 도입 강행 입장을 고집하고 있다"면서
"특히 올해 국정감사 과정에서 교육 당국은 쏟아지는 질의에
‘초등학교 40분 수업에서 AI디지털교과서 활용 적정 시간은 50% 미만’,
‘서책형과 병행 사용으로 인터넷이 안 되는 상황에 따른 어려움은 없을 것’이란
어처구니없는 변명을 내놓았다"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교육 당국의 답변은 ‘정규 수업에서 활용도가 50% 미만’이고,
‘인터넷 연결 상태가 불안정한 교실에서의 활용 대안은 서책형 교과서’밖에 없으며,
‘향후 인프라 구축 및 개선 가능성도 희박’한 상황에서
5조 이상의 공교육 예산을 AI디지털교과서 사업에 쏟아붓겠다는
공교육 포기 선언"이라고 반박했다.
9개 교육청의 입장은 반대
한편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고민정 의원(더불어민주당)이
'2025년 AI디지털교과서 전면 도입에 대한 교육감 입장'을
전수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인천, 대전, 광주, 울산, 세종, 충남, 전북, 전남, 경남 등
9개 교육청은 AI디지털교과서 내년 도입에 ‘신중한 입장'이다.
촉박한 교과서 선정 일정, 디지털 과몰입 및 학생 건강에 대한 우려,
교육 현장 혼란, 교과서 구독료 부담 등이 이유다.
5개 교육청은 찬성
하지만 제주도교육청은 "2025학년도는 2022 개정교육과정, 성취평가제,
고교학점제 등과 함께 공교육의 혁신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학생들이 핵심 역량을 갖추고 성장할 교육의 변화가 필요하므로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러한 입장은 대구, 강원, 충북, 경북을 포함해 5개 교육청에 불과하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국가 세수부족으로 인해 교육재정교부금이 줄어들었고,
거기다가 유보통합과 늘봄학교, AI디지털교과서, 고교무상교육 예산까지
시도교육청 예산으로 충당하라는 요구에 교육활동에 필요한 예산마저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라며
"특히 정서행동지원이 필요한 학생과 특수교육대상학생 등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이 계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에도
이를 지원하는 인력을 봉사자라는 이름으로 내려보내고 있어,
제대로 된 도움이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그나마 읍면지역은 인력을 구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교조 제주지부는 "제주도교육감이 2025년 공교육의
혁신적 변화를 이야기하기 이전에 학교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게 먼저다.
9월 조직개편을 추진하며 학교를 지원하기 위한
조직개편임을 강조했던 제주도교육청의
학교지원 방안은 현재 전무하다"면서
"전교조제주지부는 AI디지털교과서 정책과 관련하여
AI디지털교과서 사업 추진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전면 도입에 신중할 것과 지방교육재정 파탄 내는
AI디지털교과서 채택 거부를 위한 민심을 반영할 것을
제주도교육청에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결과
2025년 도입 예정인 인공지능교과서를 둘러싸고 논란이 거세다.
앞서 교육부는 내년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수학, 영어, 정보, 국어(특수) 포함 18책의 AI 디지털교과서를 현장에 도입하기로 했다.
또 매년 대상 학년과 교과를 확대해 2028년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총 96책의 AI 디지털교과서를 현장에 적용할 방침이다.
국가가 주도해 공교육 전체에 도입하는 시도는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일인 데다,
막대한 비용, 추진방식,
인공지능이 끼칠 효과를 놓고 기대와 우려가 엇갈리고 있다.
정부는 AI 교과서가 학생들의 취약점을 분석해
맞춤형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취지로 도입을 추진 중이지만,
일각에서는 디지털 기기 노출 시간이 늘어나는 부작용이 크고
학습 부진 학생을 대상으로 한 효과가 크지 않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또한, 높은 교과서 구독료와 유지비도 걱정에 전국시도교육감들은
도입 시기와 대상, 과목 등을 조정하는 방안을 교육부에 전달했으며
이주호 부총리도 처음으로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속도 조절을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내년도 도입은 발행사까지 정해진 상황에서 예정대로 진행하지만,
이후 2026년부터는 조정의 여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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