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용 모니터
모니터를 추천하기에 앞서
스스로 고를 수 있도록
게임용 모니터가 필요로 하는 사양과
그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래야 여러분들도 납득할 수 있는
구매를 할 수 있을태니까요.
1. 주사율
'모니터가 1초에 몇 개의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는지를
표현하는 수치이며 Hz(헤르츠)로 표현합니다.
기본적으로 일반 용도의 모니터는
대부분 60Hz(초당 60회) 정도의 주사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게이밍 모니터는
144Hz 이상 지원하는 제품들이 많으며
주사율이 높을수록 부드러운 화면 출력이 가능하고
촌각을 다투는 게임 등에서
조금 더 좋은 기량이 나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사율에 관한 용서사전에는 위와같이 정리 되어있습니다.
쉽게 이해가 되시죠?
기본적으로는 60헤르츠는 되지만
게임용으로 쓰려면 144헤르츠는 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니 스펙을 보실때 주사율 부분을 보시고
144 이상이 되는 지를 보시면 됩니다.
2. 응답속도
'모니터가 화면을 출력할 때
정지된 이미지를 빠르게 연속적으로 표현하면서
눈으로볼 때 움직이는 영상처럼 보이게 되는데
서로 다른 이미지를 빠르게 표시하는 동안
각 픽셀들이 색상, 채도, 밝기를 바꾸는 시간을
응답속도로 칭하고 있다.
정확하게는 속도의 단위가 아닌
시간의 단위인데 편의상 '속도'의 용어에
ms단위의 시간을 사용하고 있다.
응답속도가 빨라야 여러가지 색상이나 밝기를 표현할 때
픽셀들이 변화하는 과정이 눈에 보이지 않아
잔상이 생기지 않는다.
게임이용이나 고품질 영상 감상 시
응답속도가 빠른 제품을 선호한다.'
라고 용어사전에 적혀 있습니다.
흔히 잔상이라고 표현하는 데
응답속도가 낮을수록 잔상이 남지 않습니다.
우리 가끔 티비를 보다가
하단부에 자막이 옆으로 지나갈때가 있습니다.
응답속도가 높으면 이럴때 좀 뭔가
뚝뚝 끊기는 느낌이 들 수있죠.
그러니 속도감있는 게임을 할 때는
응답속도가 낮은 걸 택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일반적으로는 4ms나 5ms짜리를 쓴는데,
요즘 게임용은 1ms를 쓰고 있습니다.
그러니 스펙중에서 응답속도가
1ms인 제품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3. 화면비율
'10인치 후반대의 모니터가 주로 사용 되던
시기에 주로 사용되던 4:3 비율부터
최근 보편화된 비율인 와이드(16:9),
게이밍 모니터나 서라운드뷰나 다중 작업을 위한
울트라와이드(21:9, 32:9)까지
용도나 취향에 따라 여러 비율의 제품들이 출시 되었다.'
라고 설명합니다.
우리가 예전에 쓰던 것들은 가로 세로가 4:3비율로
뚱땡이 TV나 CRT 모니터에 많이 보였죠.
그리고 가장 보편적으로는 이제 16:9를 쓰게 됩니다.
하지만 게임용이라면 21:9나
32:9정도는 써야할 수 있다는 겁니다.
옆으로 넓게 나와야 보기에 좋은 게임들이 많죠.
비행기 게임이나 운전하는 게임들이 대표적입니다.
4. G-Sync 기능
'G-Sync는 NVIDIA 사에서 개발한 기술로
모니터 화면 표시 타이밍과 그래픽카드 출력 타이밍
오차에 의해 나타나는 프레임 저하와
화면이 찢어지는 티어링(Tearing) 현상을 억제해 줍니다.'
라고 개념합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게임을 하다보면 순간적으로 저렇게
화면이 찢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이것을 티어링 현상이라고 하죠.
이걸 보완해주겠다는 겁니다.
게이머들에겐 당연히 필요한 기능일 수 있죠.
다만 G-Sync에도 등급이 있는데요
이 기능을 쓰기엔 가격이 너무 비싸서 그렇습니다.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그래픽카드의
조건도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 G-Sync 인증등급별 요구사양 :
G-SYNC Compatible:
GTX 10 시리즈 이상
NVIDIA 그래픽 카드/ NVIDIA 최신 드라이버/
DP1.2 이상의 DP포트/ Window 10 이상 운영체제
G-SYNC:
GTX 650Ti Boost 이상 NVIDIA 그래픽 카드/
NVIDIA 최신 드라이버 /DP1.2 이상의 DP포트 /
Window 7 이상 운영체제
G-SYNC Ultimate:
GTX 1050 이상 NVIDIA 그래픽 카드/
NVIDIA 최신 드라이버 /
DP1.4 이상의 DP포트 /Window 10 이상 운영체제
그러니 모니터의 성능과 자신이 쓰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매치시켜서 가는게 중요하겠죠.
즉 모니터만 좋아선 아무소용없다는 얘깁니다.
5. FreeSync
'VESA Adaptive Sync를 기반으로 개발된
AMD의 독자 기술로 모니터와 그래픽 카드를
동기화시켜 모니터 화면 표시 타이밍과
그래픽카드 출력 타이밍 오차에 의해 나타나는
프레임 저하와 화면이 찢어지는
티어링(Tearing) 현상을 억제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라고 정의합니다.
NVIDIA G-Sync와 기술적인 차이로 구현 방식이 달라
실질적인 성능 차이가 있으나,
모니터에 별도의 제어 장치가 필요 없다는 장점과
기술 라이선스가 무료이기 때문에
제품 자체가 저렴해 각광받고 있습니다.
- FreeSync 요구사양 :
R9 200시리즈 이상의 AMD 그래픽카드 /
DirectX9이상의 소프트웨어 /
DP 1.2 혹은 HDMI 2.0 버전 이상의 포트
지포스처럼 AMD도 등급이 있고,
그래픽카드와의 매치를 잘 해야 합니다.
추천 모델
저는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순위 사이트에 위 스펙을 넣어 검색해 보았습니다.
144헤르츠 이상, 1ms의 응답속도, 울트라와이드 등.
그결과 순위가 이렇게 나왔습니다.
1위. 삼성 오디세이 G5 C34G55T
판매 1위가 삼성 오디세이 G5 C34G55T로 나왔네요.
현제 가격은 48만원정도 합니다.
보시다시피 울트라와이드제품이며
1ms의 응답속도와 165헤르츠의 주사율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AMD사의 FreeSync 기술을 탑제하고 있네요.
게임용으로서 손색이 없는 제품인데요
서비스걱정이 있으신분들은
이걸 사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위. MSI 옵틱스 MAG342CQR 커브드 게이밍 144 UWQHD HDR 무결점
무결점 모델이구요. 주사율은 144헤르츠입니다.
응답속도 역시 1ms.
그런데 게임특화 기능에 세가지나 있네요.
FreeSync 와 G-Sync에 Adaptive Sync까지 있습니다.
참고로 Adaptive Sync는 그래픽카드 회사와
상관없이 맞춰서 잡아주는 기능입니다.
가격도 40만원 정도로 1위제품 보다 쌉니다.
아무래도 팔방미인 가성비 제품인 듯합니다.
마무리...
추천은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더 골라도 스펙은 거기서 거깁니다.
너무 많은 선택지를 드려도
혼란만 가중될 뿐입니다.
이미 모니터 고르는 법에서 설명했듯이
저런 틀에서만 고르면 나머지 스펙은
대세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대기업브랜드는
비슷한 스펙에도 가격이 나가는 편입니다.
대신 서비스센터가 많아 수월합니다.
그 외 해외브랜드는 가성비 모델이지만
고장시 서비스 받기가 불편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죠.
여러분의 마음에 드는 모니터를 고르셨으면 좋겠구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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